
한국교통연구원에서 발행한 GTX 개통 및 기대효과 보고서 내용 중 주요 내용을 요약해 보았습니다.
1. GTX 프로젝트 개요
- 목표: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, 교통 격차 해소
- 전략: 속도 혁신, 주거환경 혁신, 공간 혁신
- 정의: 표정속도 시속 80km 이상의 도시철도 또는 철도
2. 수도권 여건 변화

- 인구 및 경제활동 집중도 증가
- 신도시 개발을 통한 인구 분산 정책 시행
- GTX 개통 및 기대효과
- 수서~동탄 구간: 2024년 3월 30일 개통 예정, 약 20분 소요
- 운정~서울역 구간: 2024년 12월 개통 예정
- 요금: 수서~동탄 구간 기본요금 3,200원, 거리 요금 추가
- 기대효과: 출퇴근 시간 단축, 지역 경제 활성화
3. 2기 GTX 확대 계획

- GTX-A, B, C 노선 연장
- 신규노선 GTX-D, E, F 계획
- 기대효과: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 통행시간 단축, 수도권 다극화 실현
4. 정책 제안
- GTX역을 교통의 허브로 만들어 편리한 환승과 연계 교통체계 확충
- GTX 연장사업과 기존사업의 연속성 고려, 사업 추진의 효율성 증대
GTX는 출퇴근 인구에게 크게 어필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교통수단이 될 것 같습니다. 앞으로 GTX의 영향이 주목됩니다.
*출처: 한국교통연구원 - 월간교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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